티스토리 뷰
목차
영양가가 풍부한 계란은 가끔 생으로 날계란으로 먹기도 하는데요,
여름철 특별히 조심해야하는 날계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날계란 유통기한
보통 알을 낳고 약 3주 (21일)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. 최대 30일까지 가능합니다.
하지만 온도에 따라서 유통기한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 냉장 보관 시에는 21일 (최대 30일),
냉동 보관하실 경우에는 최대 3개월, 90일 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.
하지만 유통기한은 유통이 가능한 기한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선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날계란 살모넬라균?
살모넬라균은 날계란에서 서식 할 수 있는 균입니다.
여름철에는 특히나 날계란 섭취를 피하시기 바랍니다.
계란을 드실 때에는 충분히 익히고 노른자가 단단해졌을 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살모넬라균이 있을 때에는 반숙도 위험하기 때문에 노약자들은 특히나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계란을 깨고 난 후나, 계란 겉면을 만졌을 경우에는 손과 조리기구를 깨끗하게 씻고 조리하시기 바랍니다.
장시간 육류를 보관했을 경우에도 살모넬라균이 서식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
여름철에는 가급적 구입 후 빠르게 음식을 드시고, 냉장 냉동 보관도 너무 오래하지 마시기 바랍니다.
살모넬라균에 감염되게 되면 장염, 설사, 구토와 같은 식중독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일반적으로는 12시간 ~ 72시간 후에 증상이 나타나고 자연치유로 4일 ~ 7일 후에 증상은 사라질 수 있습니다.
살모넬라균에 감염되었을 때
복통, 설사, 장염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.
감염으로 인해서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하셔야 합니다.
만약에 설사나 구토로 인하여 수분 섭취가 어렵다면 병원에서 수액으로 수분을 보충하셔야합니다.
상황에 따라서 의사가 진단하여 항생제를 처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24시간 병원, 약국